본문 바로가기

교육원 이모저모

[교육원 이모저모] 웹진 e-품 1주년 설문조사 결과

 

웹진 e-품 1주년 설문조사 결과

 

박예준

평등사회노동교육원 미디어국장 / 웹진 [e-품] 편집자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교육원 미디어국장 예준입니다. 코로나19가 다시 기승을 부리는 중인데 다들 건강하신지요. 회원 여러분들을 만나고 싶었는데 '회원만남의 날'이 연기되어서 너무나 아쉽습니다. 하반기에 기회가 되어 좀 더 선선한 때에 '회원만남의 날'을 다시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 교육원의 기관지인 [함께하는 품]이 종간되고, 새로운 매체로 웹진 [e-품]을 발행하게 된지 벌써 만 1년이 되었습니다. 2019년 7월 12일 1호의 글부터 천천히 톺아보니 저의 편집실수가 아주 많이 보였습니다^^; 앞으로는 더 신경써서 실수없는 편집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웹진 [e-품] 1주년 설문조사에는 총 23분의 구독자/회원 분들께서 참여해 주셨습니다. 그 중 20분을 추첨해 오늘 발행과 동시에 커피를 보내드렸습니다. 맛있게 드시고 앞으로도 웹진 [e-품]에 많은 관심과 사랑, 그리고 무한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발행 주기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분들이 월 1회가 적정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더 자주 발행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두 분이나 계신데, 언젠가 '호외'를 발행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다행히 너무 자주 발행한다는 의견은 한 분도 없으시네요:)

 

  접근성에 대해선 70퍼센트 정도의 분들이 온라인이 더 낫다고 답해주셨습니다. 아무래도 활자에 익숙하신 분들은 웹으로 읽기가 불편하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더 많은 분들이 편하게 읽으실 수 있을만한 방법을 강구해 보겠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교육원을 접하신 분들은 이전 오프라인 기관지 [함께하는 품]을 보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교육원 카페(http://cafe.daum.net/nodonged)에 가입하시면 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종이책이 필요하시면 웹진 [e-품] 편집팀으로 연락주시면 가능한 범주 내에서 받아보실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현재 웹진 [e-품]은 교육원 회원분들께 이메일과 문자로 보내드리고, 페이스북 평등사회노동교육원 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강생분들과 함께 있는 메신저 방에도 올리는데, 아무래도 단체방에 있는 분들이 많이 응답해 주신 것 같습니다. 받아보시면 각자의 SNS로 무한 공유해주시는 센스를^^;

 

  아 참! 페이스북 하시는 분들은 평등사회노동교육원 페이지(https://www.facebook.com/nodonged/)에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헤헤.

 

가장 재밌는 꼭지로는 절반정도의 분들께서 <읽을꺼리> 꼭지를 꼽아주셨습니다. 고정 연재되고 있는 조경석 회원님의 '좌충우돌 수영이 아빠 되기'와 이점진 회원님의 '늦깍이 노조 상근자로 살아가기'가 인기 폭발입니다. 이제는 연재가 끝난 이정호 회원님의 '노동역사기행'을 정리해서 다시 올린다는게 계속 늦어지고 있네요 ㅠㅠ

 

  웹진 [e-품]을 읽는 이유는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기타 의견으로 "식구니까"라고 써 주신 분이 계셔서 약간 뭉클했습니다^^;

 

  "편집자가 좋아서"를 눌러주신 세 분, 사랑합니다...

 

  만족도에 대해서는 10점 만점에 5점 이하는 한 분도 안 계시고, 8점을 주신 분이 가장 많으십니다. 다행히도 아주 못하고 있지는 않다는 의미로 읽을 수 있을..까요..?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_ _)

 

 

7. e-품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컨텐츠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달의 소식
웹툰
노동의 미래
'박예준이 간다' 혹은 '편집자가 간다' → 각종 탐방(맛집, 전시, 집회 등등)
'노동과 성평등' 주제 글 / 영화.문학(만화 포함)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본 노동이야기
e-품 웹진이라고 한다면 짧은 동영상은 어떨까요? 홍보하고 싶은 단체나 활동.일상에서 받은 감동이나 인상, 웃긴거라고 교육생들(혹은 교육원에 관심있는) 한테 받아보는건 어떨까합니다
노동법 사례
국제적인 운동 현황 및 노동운동
현장소식지
가끔씩 웹툰 / 교육원에서 주목하시는 동향
노동 쟁점 토론
돌발 인터뷰 같은 거가 있었으면 합니다.
ㅇㅇㅇ 동지의 칼럼
노조이야기
미래사회와 노동교육.. 교육현장 소식등
외국사례
깔끔한 내용이 아닐지라도 수강생의 목소리, 새로운 교육 체계, 시스템, 방법
사회적으로 가장 이슈있는 노동관련 정보를 묶어서 한꼭지 연재했으면 합니다. 특히나 바뀌는 법안.그것으로 인한 노동자들에게 끼치는 영향같은것 등등
회원 소식
노동법률 상식과 적절한 대응방법
딱히... 요즘 읽을거리 재미있어요. 부문 이슈 잡고 가는 칼럼이나 약간 주제?로 가는 칼럼 있으면 좋을 것 같기도 해요, 기획연재 같은거?

  없다고 써주신 분을 제외하고는 여러가지 의견들을 주셨습니다. 짧은 영상같은 경우에는 하반기에 유튜브 사업을 시작하면서 같이 연동해서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직 준비가 덜 되어서 시작을 못 하고 있습니다ㅠㅠ

 

  특이하게도 어떤 동지의 칼럼을 써달라고 이름을 남겨주신 분이 계신데요, 그 분의 칼럼은 다음 호부터 새로운 꼭지에서 연재됩니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다른 의견들도 참고해서 점차 반영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매달 발행하는 웹진이다 보니 한번에 큰 개편을 하는 것 보다 소소하게 하나씩 회원/구독자 분들과 추가하며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8. 평등사회노동교육원에 바라는 것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고생이 많으시네요
문화컨텐츠
변화
편집자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고생 많으십니다..
노동교육원에 수업에 재무.세무.회계 같은 교육은 어떤가요? 연차(휴일.야간등)수당 계산 하는 법. 자기 퇴직금 계산하는 법. 중소기업취업감면 해당하는 노동자는? 우리 회사 재무제표 보기 등
수고많으십니다
앞으로도 질 높은 컨텐츠 부탁드립니다!!
언제나 화이팅!
힘내세요
아직 교육원이 없는 지역에서의 활동도 기대합니다.
화이팅입니다.
별도로 책값을 받더라도 종이책으로 발간해주세요
시대의 변화에 맞춰가는 교육
수고 많으세요.. 감사합니다
항상 고생하십니다
융통성 있는 교육시스템
모든 노동자들이 쉽게 다가서고 접할 수 있는 그런 교육원이 되길 바랍니다.
건투
노동법 강좌
응원합니당 교육원... 코로나에도 힘내시구요

  많은 분들이 따뜻한 응원의 말씀을 보내주셨습니다. 정리하면서 감동이.. 응원과 제안을 받아 더 좋은 웹진, 더 좋은 교육원 활동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번외. 지난 1년간 가장 인기있었던 게시물 TOP 5 (2020. 7. 10. 기준)

 

1위. [PRISM] 2020년 서울퀴어문화축제에서 당신을 만나기를 바라며 (현주, 2019. 12.)
https://www.nodonged.org/46
2위. [단!마디] 문재인 정부의 노동관계 3법 개정안에 대하여 (단병호, 2019. 10.)
https://www.nodonged.org/35
3위. [PRISM] 트랜스젠더는 언제까지나 '경계 위'에서만 존재하지 않는다 (리나, 2020. 3.)
https://www.nodonged.org/59
4위. [PRISM] 펭수가 우리 회사 신입으로 들어온다면? (하민지, 2020. 2.)
https://www.nodonged.org/53
5위. [읽을꺼리] 노동역사기행 12 - 왜 호텔은 핵심업무인 룸메이드부터 아웃소싱 할까? (이정호, 2020. 1.)
https://www.nodonged.org/51

  시스템상 통계 자동처리가 안 되어서 하나하나 글별 조회수를 체크했는데요, 누적 조회수 기준 가장 많이 읽힌 글 다섯개를 꼽아봤습니다. 특히나 1위인 현주님의 글은 평균의 3배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는데요,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이슈가 될 때 마다 검색을 통해 많이 조회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1년간 웹진 [e-품]을 많이 사랑해주신 구독자/회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호에서 만나요!